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

구원의 서정(구원론)

by 언약과 빛 2023. 4. 29.

구원의 서정

 

구원의 서정은 구원의 획득, 구원의 수단, 또는 구원의 순서, 구원의 방법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순서는 성령의 다양한 활동을 순차적인 순서가 아닌 논리적으로 서술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이전 글 구원론에서 말한 바가 있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특별 은혜로 말미암은 인간 구원의 순서 또는 구원의 서정인 부르심, 중생(회심), 믿음, 칭의. 양자 됨, 성화, 성도의 견인 영화에 대해 하나, 하나 나눠보려 한다.

 

 

구원의 서정

 

 

 

1. 부르심(구원)

2. 중생(회심)

3. 믿음

4. 칭의

5. 양자 됨

6. 성화

7. 성도의 견인, 영화

 

 

1. 부르심(구원)

 

 

성경은 구원을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표현한다.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자들을 불렀다고 말한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8:30).

 

일반적으로 부르심이란 하나님께서 죄인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통하여 제공된 구원을 받도록 초대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부르심에는 외적 부르심과 내적 부르심이 있으며, 구원에 유효한 부르심과 그렇지 못한 결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 외적 부르심

외적 부르심이란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서 택한 자를 모으시기 위하여 정하신 방법입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오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오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오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0:14-17)

 

외적 부르심은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보편적으로 주어진다(55:1; 11:28; 22:1-14; 22:17).

 

외적 부르심은 복음적 사실과 복음적 개념의 제시,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는 초청, 용서와 구원의 약속 등과 같은 3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경우, 외적 부르심은 구원으로 연결된다.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16:15-16)

 

외적 부르심은 비록 구원을 위한 부르심이 될 수 있지만, 아직 구원이라는 의미의 부르심은 아니다. 외적 부르심은 그 부름이 복음을 듣는 자에게 온다는 의미로 볼 때, 우주적이라 할 수 있다.

택한 자뿐만 아니라 유기된 자에게도 온다(45:22; 55:1; 3:19; 2:32; 22:2-8, 14; 22:17).

 

택하심을 입지 못한 자들의 경우, 외적 부르심과 초청은 단지 하나님의 긍휼을 나타낼 뿐이다.

초대교회의 펠라기우스 주의는 하나님의 외적 부르심이 사람의 완전한 자유의지의 응답으로 효력 있게 된다고 보았다. 중세의 반()펠라기우스 주의나 종교개혁 이후의 알미니우스 주의는 하나님의 외적 부르심이 사람의 협력으로 효력 있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였고 무능력하므로, 하나님의 외적 부르심은 사람의 심령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의 특별한 활동이 없이는 효력을 가질 수 없다.

 

  •  내적 부르심

내적 부르심이란 택하신 죄인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유효하게 부르시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중생과 동일한 사건이다, 하나님께서 진정 우리를 부르셨다고 하는 말씀은 이러한 부르심을 가리킨다(8:30; 고전 1:9; 벧후 1:10).

1: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내적 부르심은 도덕적 설득과 성령의 강력한 사역이 결합되어 일어난다. 하나님의 말씀이 창조적 방식으로 역사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성령은 진리에 대한 영적 통찰력을 오성에게 부여하고 오성을 통해 의지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주어, 죄인은 하나님께 돌아오게 된다 . 내적 부르심은 필연적 회심을 일으킨다. 즉 자각적으로 죄에서 돌이켜 거룩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내적 부르심은 목적론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내적 부르심은 일정한 목적, 즉 성령께서 선택된 자를 인도하고 있는 위대한 목표로, 그리고 이 최종적 목적지로 가는 도상에 있는 중간 단계들로 인간을 부른다.

 

외적 부르심과는 달리, 이 내적 부르심은 구원을 유효케 하는 능력 있는 부르심이며(13:48; 고전 1:23-24), 후회 없는 부르심이며(11:29), 절대로 변경되지 않으며 취소되지 않는 부르심이다. 이 내적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구원될 것이다. 그리고 이 부르심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이룩하게 하는 부르심이며(고전 1:19), 축복을 누리게 함이며(벧전 3:9), 자유를 위함이며(5:13), 화평하기 위함이며(고전 7:15), 거룩함을 위함이며(살전 4:7), 소망을 위함이며(4:4), 영생을 위함이며(딤전 6:12),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을 위한 부르심이다(살전 2:12).

 

 

중생과 믿음에 대해서는 구원의 서정 2에서.....

 

 

2023.04.25 - [조직신학] - 구원론

 

구원론

구원론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에게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역을 적용하는 것을 우리는 신론적으로, 즉 하나님의 관점에서 조명해야 한다. 모든 종교가 구원의 길을 찾는다. 모든 인간은 행복

covenant-light.com

2023.04.26 - [조직신학] - 구원론 2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심 & 칭의(구원의 서정)  (0) 2023.05.12
구원론 (구원의 서정 2)  (0) 2023.05.04
구원론 2  (0) 2023.04.26
구원론  (0) 2023.04.25
성경관이 다른 4가지 신학사조  (0) 2023.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