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

성도의 견인 2(구원의 서정)

by 언약과 빛 2023. 5. 18.

견인의 교리에 대한 증명

견인의 교리는 성경적 진술과 다른 교리로부터의 추론에 의해 증명될 수 있다.

 

1. 성경의 직접적 진술

10:27, 29에는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는 말씀이 있다. 그리고 롬 11:29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고 말한다. 살후 3:3에서 바울은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고 말하며, 딤후 1:12에서는 기쁨으로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고 말한다. 딤후 4:18에서 그는 주께서 자신을 모든 악한 일에서 건지시고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기뻐한다.

 

구원의 서정

 

2. 추론적 증명(견인의 교리는 다음의 교리로부터 추론적 방식으로 증명될 수 있다.)

 

  • 선택의 교리로부터

선택은 어떤 사람들이 일정한 외적인 특권으로 호의를 입고 자신들의 의무를 다하여 구원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선택된 자에 속하는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구원될 것이며 필히 완전한 구원에 이를 것이라는 의미이다.

 

 

  • 구속 언약의 교리로부터

구속 언약에 있어서 하나님은 아들의 순종과 고난의 보상으로 자기 백성을 아들에게 주었다. 이 보상은 영원 전부터 결정된 것으로, 인간의 여하한 불확실한 충성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을 위반하시지 않으며,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간주되고 하나님의 보상의 일부가 된 자들이 하나님에게서 분리되거나, 생명의 연합으로써 언약에 들어간 자들이 타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8:38, 39).

 

 

  •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 기도의 효력으로부터

그리스도는 자신의 속죄 사역에서 죄인의 용서와 열납을 획득하기 위해 대가를 지불하셨다. 그의 의는 죄인의 청의를 위한 완전한 근거를 구성하며, 그렇게 완전하고 효과적인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청의 받은 자들이 다시 정죄 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더욱이 그리스도는 아버지로부터 그에게 주어진 자들을 위해 계속 중보 기도를 드리며, 백성을 위한 그의 중보 기도는 향상 효과적이다(11:42; 7:25).

 

 

  • 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으로부터

신앙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은 그의 영의 참여자가 되고 그와 한 몸이 되며 성령의 생명으로 약동한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생명에 참여하며, 그리스도가 살아 있듯이 그들도 살아 있다. 그들은 그 몸으로부터 다시 절단되어 신적 이상(ideal)을 무효케 할 수는 없다. 연합은 항구적이며 불변하는 원인, 즉 하나님의 영원하고 값없는 사랑에서 발원하므로 항구적이다.

 

 

  • 마음 안에서의 성령의 사역으로부터

댑니(Dabney)"성령이 지금 역사하기 시작하지만 곧 그를 포기할 것이며, 천상적 출생의 생동적 불꽃이 일시적으로 불 불다가 완전한 흑암 속으로 스러지게 되며, 새로운 출생에서 중개된 영적인 생명은 돌발적이며 발작적이어서 죽은 영혼에 외면적으로 생명이 발현하는 듯하다가 결국 소멸하게 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성령의 지혜와 마음 안에서의 성령의 사역을 과소평가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성경에 의하면, 신자는 이미 이생에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다(3:36: 5:24: 6:54). 우리가 영생이 영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에 의해 행동할 이유는 무엇인가?

 

 

  • 구원의 확신으로부터.

성경을 보면 신자들이 이생에서 구원의 확신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3:14; 6:11; 10:22; 뻗후 1:10). 신자들이 어느 순간 은혜로부터 타락할 가능성이 있다면 이런 확신은 전적으로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는 하나님이 이미 시작하신 사역을 완성하실 것이라는 확고한 신념에 서 있는 자들만이 누릴 수 있다.

 

 

2023.05.18 - [조직신학] - 성도의 견인(구원의 서정)

 

2023.05.17 - [조직신학] - 양자 됨(구원의 서정)

 

 

2023.05.17 - [조직신학] - 성화(구원의 서정)

 

2023.04.29 - [조직신학] - 구원의 서정(구원론)

 

2023.04.25 - [조직신학] - 구원론

 

구원론

구원론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에게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역을 적용하는 것을 우리는 신론적으로, 즉 하나님의 관점에서 조명해야 한다. 모든 종교가 구원의 길을 찾는다. 모든 인간은 행복

covenant-light.com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의 명칭(교회론 ἐκκλησία)  (0) 2023.06.02
교회론  (0) 2023.05.27
성도의 견인(구원의 서정)  (0) 2023.05.18
양자 됨(구원의 서정)  (0) 2023.05.17
성화(구원의 서정)  (0) 2023.05.17

댓글